어떻게 할래?

나는 회사에서 관리직을 맡고 있어. 내가 관리하는 생산라인에서 아줌마들의 말다툼을 봤어. 어떻게 할래?

내돈내산내생각 2025. 4. 3. 22:13

아이고, 어머님들(아줌마들) 사이에 말다툼이라니, 든든한 관리자인 내가 나서야겠는데요? 일단 대충 눈치만 봐서는 안 되고,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보면 어떨까요?

  1. 상황 파악 먼저
    “어머님들, 무슨 일로 속상하셨어요?”라고 부드럽게 물어봅니다. 막 ‘어떻게 된 거예요?’라고 하면 더 따지듯 들릴 수 있으니,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말이죠. 일단 뭐가 문제였는지, 혹은 오해가 있는 건지 파악부터 해보는 거예요.
  2. 장난스러운 완충 장치
    “우리 잠깐 쉬었다 해요~ 커피 한 잔 같이 하면서 달달한 건 어떠세요?” 식으로, 약간의 유머로 분위기를 조금 누그러뜨려 보세요. 아무리 화가 나도 따뜻한 음료 앞에서는 약간 마음이 누그러지거든요. (물론, 커피든 보리차든 뭐든 준비 가능한 걸로!)
  3. 양쪽 이야기 제대로 듣기
    우리 어머님들, 각자 이야기가 있잖아요. 관리자 입장에선 어느 한쪽 편만 들면 ‘저 사람 치우치네~’ 소리 듣기 딱 좋아요. 그러니 양쪽 말을 공평하게 들어주면서 “아, 그럴 수도 있네요. 이쪽 입장에선 이렇게 보였고, 저쪽 입장에선 또 이렇게 보였군요” 하고 정리해주면 좋아요.
  4. 서로 공감대 만들기
    갈등이 생긴 이유가 대화 방식이나 작은 오해 때문이라면, “우리 다 힘든 상황에서 일하고 있는데, 서로 의지하면서 가면 좋잖아요? 서로 힘들 땐 좀 보듬어주고, 화날 땐 잠깐 숨 돌리고!” 식으로 공감대를 키워줘 보세요. “아유, 다들 집에서도 일 많으실 텐데 고생이 많으세요. 여긴 서로서로 도우면서 넘어가자고요” 같은 말도 은근히 힘이 됩니다.
  5. 합의 혹은 타협점 찾기
    “그럼 앞으로 이런 문제 생기면 ‘3분만 쉬었다 얘기하기’ 같은 규칙을 둬볼까요?”라거나, “일단 여기서 서로 불만을 얘기해보고, 해결할 부분은 해결하고, 넘어갈 건 과감히 넘어가요” 같은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세요. 서로 한 번씩 자기 요구사항을 말하게 하고, 그다음에 공통분모를 찾는 거죠.
  6. 분위기 전환
    갈등이 어느 정도 풀리고 나면 “자, 다들 이제 화해도 했으니 간식 타임 갑시다!”처럼 분위기 전환을 해주는 거예요. 괜히 어색함이 오래가면 뒤끝이 더 길어질 수 있으니, 가볍게 마무리 멘트로 웃음 포인트를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말다툼이 발생했을 때 그냥 두면 계속 꼬여서 더 크게 번진다는 거예요. 관리자 입장에서는 빠르게 캐치해서, 서로 오해를 풀도록 돕고, 필요하면 중간에서 중재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 어머님들도 ‘아, 여기 관리자 참 사람 좋네. 믿고 따라가도 되겠다’ 하고 좀 더 편안하게 느낄 거예요. 사람이 일하는 곳이니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지만, 현명한 대처로 팀워크를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