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어머님들(아줌마들) 사이에 말다툼이라니, 든든한 관리자인 내가 나서야겠는데요? 일단 대충 눈치만 봐서는 안 되고,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보면 어떨까요?
- 상황 파악 먼저
“어머님들, 무슨 일로 속상하셨어요?”라고 부드럽게 물어봅니다. 막 ‘어떻게 된 거예요?’라고 하면 더 따지듯 들릴 수 있으니,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말이죠. 일단 뭐가 문제였는지, 혹은 오해가 있는 건지 파악부터 해보는 거예요. - 장난스러운 완충 장치
“우리 잠깐 쉬었다 해요~ 커피 한 잔 같이 하면서 달달한 건 어떠세요?” 식으로, 약간의 유머로 분위기를 조금 누그러뜨려 보세요. 아무리 화가 나도 따뜻한 음료 앞에서는 약간 마음이 누그러지거든요. (물론, 커피든 보리차든 뭐든 준비 가능한 걸로!) - 양쪽 이야기 제대로 듣기
우리 어머님들, 각자 이야기가 있잖아요. 관리자 입장에선 어느 한쪽 편만 들면 ‘저 사람 치우치네~’ 소리 듣기 딱 좋아요. 그러니 양쪽 말을 공평하게 들어주면서 “아, 그럴 수도 있네요. 이쪽 입장에선 이렇게 보였고, 저쪽 입장에선 또 이렇게 보였군요” 하고 정리해주면 좋아요. - 서로 공감대 만들기
갈등이 생긴 이유가 대화 방식이나 작은 오해 때문이라면, “우리 다 힘든 상황에서 일하고 있는데, 서로 의지하면서 가면 좋잖아요? 서로 힘들 땐 좀 보듬어주고, 화날 땐 잠깐 숨 돌리고!” 식으로 공감대를 키워줘 보세요. “아유, 다들 집에서도 일 많으실 텐데 고생이 많으세요. 여긴 서로서로 도우면서 넘어가자고요” 같은 말도 은근히 힘이 됩니다. - 합의 혹은 타협점 찾기
“그럼 앞으로 이런 문제 생기면 ‘3분만 쉬었다 얘기하기’ 같은 규칙을 둬볼까요?”라거나, “일단 여기서 서로 불만을 얘기해보고, 해결할 부분은 해결하고, 넘어갈 건 과감히 넘어가요” 같은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세요. 서로 한 번씩 자기 요구사항을 말하게 하고, 그다음에 공통분모를 찾는 거죠. - 분위기 전환
갈등이 어느 정도 풀리고 나면 “자, 다들 이제 화해도 했으니 간식 타임 갑시다!”처럼 분위기 전환을 해주는 거예요. 괜히 어색함이 오래가면 뒤끝이 더 길어질 수 있으니, 가볍게 마무리 멘트로 웃음 포인트를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말다툼이 발생했을 때 그냥 두면 계속 꼬여서 더 크게 번진다는 거예요. 관리자 입장에서는 빠르게 캐치해서, 서로 오해를 풀도록 돕고, 필요하면 중간에서 중재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 어머님들도 ‘아, 여기 관리자 참 사람 좋네. 믿고 따라가도 되겠다’ 하고 좀 더 편안하게 느낄 거예요. 사람이 일하는 곳이니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지만, 현명한 대처로 팀워크를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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